인지도·지지도 감안 ‘2강 3약’ 구도 전망

이개호-박노원 ‘정책협약 파급효과’ 기대

이석형 ‘지지세 확장성’ 어느 정도 일지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등록 결과 담양·함평·영광·장성 지역구는 최종 5명의 후보가 등록했다.

이개호 현 국회의원(민주당), 김유성 전 공무원(국민의힘), 김선우 전 복지TV 사장(새로운미래), 곽진오 전 고려대 연구교수(개혁신당), 이석형 전 함평군수(무소속)가 본선에서 맞붙는다.

그동안의 여론조사를 통한 인지도와 지지도를 감안한다면 ‘2강 3약’ 구도를 전망하는 여론이다.

가장 최근 여론조사에서 단수공천에 대한 반발심리가 반영된 듯 이개호 후보와 이석형 후보가 근소한 차로 초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개호-박노원의 ‘정책연합 파급효과’와 이석형 후보의 ‘지지세 확장성’ 둘 중 어떤 프레임이 더 민심을 자극하고 판세를 가름할지가 가장 큰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의 이개호 후보는 지난 21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총선 승리를 위한 본격 출정에 나섰다.

이개호 후보는 개소식에서 “정권심판, 지역발전 꼭 해내겠다”며 민주당이 제1당이 되기 위해서, 또 총체적 난국의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이재명 대표와 함께 더 낮은 자세로 열심히 뛰어 더 좋은 국회의원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이석형 후보도 21일 무소속 후보등록을 마치고, 본격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이 후보는 민주당 재심위의 3인 경선 요구에도 공관위가 단수공천을 확정한 것에 반발해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이 후보는 “주민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기필코 승리해 기득권 정치 타파하고, 지역을 바꾸겠다”고 선거에 임하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석형 전 함평군수와 함께 무소속 단일화를 통해 기득권 정치와 싸우겠다고 했던 박노원 전 청와대 행정관은 총선 불출마 선언하고, 민주당에 남아 이개호 후보의 선거를 돕기로 했다.

박 전 행정관은 이 후보 개소식에도 참석했으며, 이 후보와 함께 민주당 승리와 정권교체를 위해 공동 노력하고, 지역발전 공약을 공동 실천하기로 하는 정책협약식도 가졌다.

박 전 행정관은 인사말에서 “지역발전을 위해 경륜과 무게감 있는 이개호 후보가 승리해 큰 뜻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전남 18개 선거구에 모두 73명으로 평균 4.0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목포시 선거구가 6명의 후보가 등록해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고, 광주 북구을과 동구남구을,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가 5명의 후보로 그 뒤를 이었다.

최고령 후보는 광주 서구을의 기독당 김천식 후보로 82세, 최연소 후보는 여수을 선거구의 진보당 여찬 후보로 올해 28세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장성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